C 언어는 비교적 간단하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,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지켜야 하는 다양한 규칙들이 있습니다. C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규칙들을 이해하고 따라야 합니다.
1. 대소문자 구분
- C 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. 즉, Variable, variable, VARIABLE은 서로 다른 변수명으로 취급됩니다.
예시:
int x = 10; // x라는 변수
int X = 20; // X라는 다른 변수
2. 세미콜론(;) 사용
- 세미콜론(;)은 C 언어에서 명령어의 끝을 나타냅니다. 모든 명령문은 세미콜론으로 끝나야 합니다.
예시:
int a = 5; // 변수 선언 및 초기화 후 세미콜론
a = a + 1; // 연산 후 세미콜론
3. 중괄호 { } 사용
- 중괄호는 **블록(block)**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. 여러 문장을 하나의 단위로 묶을 때 사용하며, 함수나 제어문(조건문, 반복문)에서 사용됩니다.
예시:
if (x > 0) {
printf("Positive number\n");
}
4. 주석 사용
- C 언어에서는 주석을 사용하여 코드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 주석은 컴파일러에 의해 무시되며,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.
- 한 줄 주석: //를 사용하여 한 줄 주석을 작성합니다.
- 여러 줄 주석: /* */로 여러 줄 주석을 작성합니다.
예시:
// 이것은 한 줄 주석입니다
/* 이것은
여러 줄 주석입니다 */
5. 변수 선언
- C 언어에서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선언해야 합니다. 변수는 타입을 지정해야 하며, 그 뒤에 변수명을 지정합니다.
예시:
int a = 5; // 정수형 변수 선언
float b = 3.14; // 실수형 변수 선언
6. 함수의 정의
- C 프로그램은 최소한 하나의 main() 함수가 있어야 하며, 이 함수가 프로그램의 시작점을 정의합니다.
- 함수는 타입과 이름을 가지며, 매개변수와 반환 타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
예시:
int add(int x, int y) {
return x + y; // 두 정수의 합을 반환
}
int main() {
int result = add(3, 4); // add 함수 호출
return 0;
}
7. 변수의 초기화
- 변수를 선언한 후 초기화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초기화하지 않으면 변수에 쓰레기 값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.
예시:
int x = 0; //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8. 예약어(키워드) 사용 금지
- C 언어에서는 int, if, return, while 등과 같은 예약어(keywords)는 변수나 함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예약어는 C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입니다.
예시:
int return = 5; // 오류: return은 예약어이므로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음
9. 연산자 사용
- C 언어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. 주로 사용되는 연산자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산술 연산자: +, -, *, /, %
- 비교 연산자: ==, !=, <, >, <=, >=
- 논리 연산자: &&, ||, !
- 대입 연산자: =, +=, -=, *=, /=
예시:
int a = 5, b = 10;
int sum = a + b; // 덧셈 연산
10. 포인터 사용 규칙
- 포인터는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. 포인터를 사용하려면, 반드시 메모리 주소를 올바르게 참조하거나 할당해야 합니다.
예시:
int a = 5;
int *ptr = &a; // ptr은 a의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
printf("%d", *ptr); // 포인터를 역참조하여 a의 값 출력
11. 배열 사용 규칙
- 배열은 같은 데이터 타입의 여러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.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며, 배열의 크기는 정의할 때 결정됩니다.
예시:
int arr[5] = {1, 2, 3, 4, 5};
printf("%d", arr[2]); // 배열의 세 번째 요소(3)를 출력
12. 제어문 사용
- 조건문(if, else, switch)과 반복문(for, while, do-while)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예시:
// 조건문 예시
if (x > 10) {
printf("x는 10보다 큽니다.\n");
}
// 반복문 예시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printf("%d ", i);
}
13. 형 변환
- 서로 다른 타입 간의 값을 변환할 때는 형 변환(type casting)을 사용합니다. 암시적 형 변환과 명시적 형 변환이 있습니다.
예시:
float x = 3.14;
int y = (int)x; // 명시적 형 변환: 실수형을 정수형으로 변환
14. 파일 입출력
- C 언어에서는 파일을 열고, 읽고, 쓰는 기능을 제공하며, fopen, fread, fwrite, fclose 등을 사용하여 파일을 다룰 수 있습니다.
예시:
FILE *file = fopen("example.txt", "w");
fprintf(file, "Hello, file!");
fclose(file);
결론:
C 언어는 다양한 규칙을 따르며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합니다.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면서 코드를 작성하면,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. C 언어의 기본적인 규칙들을 숙지하고 실습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.
'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형식 지정자, 변수선언 (0) | 2025.03.31 |
---|---|
정수와 실수 문자 출력 프로그래밍 (0) | 2025.03.18 |
c 함수 반환문 return,void (0) | 2025.03.18 |
void (0) | 2025.03.18 |
int main(), return 0 (0) | 2025.03.18 |